지난 12월 15일 금요일 오만의 탑 5층 업데이트 공식 섭다가 있었습니다.
혈맹끼리만 대화가 보이도록 하는 건도 업데이트가 된다고 했었는데 그건 그냥 흐지부지 된 것 같고 오만 5층 업데이트만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후원 목록 추가 관련 공지도 있었는데 진실의 방에 들어갔던 분들의 말을 들어보니 10검이 드디어 풀렸다고 합니다.
서버에 10벡드를 누군가 띄우면서 자연스럽게 후원 목록에 10검도 추가된 것 같은데 그 비용은 150콩이라고 했습니다.
기존 9검 후원이 40콩이었으니 뭐 가격은 나쁘지 않은데 문제는 10벡드 기사 2명만 모여도 버틸 수 있는 캐릭들이 없다는 점입니다.
법사들은 거의 1초컷이니 밸런스가 많이 무너진 셈입니다.
방어구는 8셋이 끝인데 검은 10검이 나와버렸으니 이제는 재수없으면 그냥 캐릭이 넘어가는 건데 무과금 유저와 과금 유저의 차이는 10검에서 많이 벌어지게 될 것 같습니다.
오만의 탑 5층
어제 업데이트 되었던 오만의 탑 5층은 보스몹이 나오지 않는 층입니다.
원래는 쿠거가 나와야하지만 저희 서버는 4층과 5층은 보스몹이 나오지 않는 층으로 설정이 된 것인지 5층도 보스는 뜨지 않는다고 합니다.
5층에서 나오는 몹은 화염의 네크로맨서, 레서 드래곤, 본 드래곤이며 해당 층에서는 축줌이 나오고 변반도 나온다고 합니다.
원래 5층에서 귀걸이가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업데이트 후 영자가 직접 귀걸이는 드랍되지 않는다고 공지를 냈기 때문에 5층의 메리트는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제 저도 업데이트가 진행된 이후 직접 사냥을 해봤는데 드래곤들이 3마리정도 뭉쳐있으면 피가 훅 빠지기 때문에 풀셋이 아닌 기사는 솔플을 하기 꽤 힘들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5층은 준보스 몹이기 때문에 보스몹 전용 무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기사는 다마, 요정은 사활로 사냥을 해야합니다.
저는 8다마밖에 없어서 9레이로 사냥을 했는데 8다마보단 9레이가 사냥은 더 빨랐고 드래곤을 잡을때 9레이로는 대략 22방 정도를 때려야해서 사냥 속도는 그렇게 빠르지 않았습니다.
9다마 기사들은 드래곤 사냥시 대략 12방정도면 넘어간다고 하니 5층은 9다마가 없으면 기사 캐릭이 사냥하기 힘든 사냥터였습니다.
어제 솔플로 잠시 사냥을 하다가 총 2번이나 누웠는데 특별히 아덴이 더 많이 나오는 층도 아니고 축줌이 쏟아지는 것도 아니고 귀걸이도 나오지 않는데다가 가까이 붙으면 너무 아픈 사냥터라 5층은 아예 안 가게 될 것 같습니다.
어제부터 오늘까지 사냥하고 있는 다른 혈원들도 변반이 나오지 않으면 무조건 적자를 보는 사냥터라고 하고 있으니 좀 애매한 사냥터로 분류될 것 같습니다.
귀걸이라도 나온다면 적자를 감수하고 사냥을 할텐데 그게 아니니 딱히 여기서 사냥해야 할 이유를 느끼지 못 하는 중입니다.
기사는 가까이 붙으면 아프니 사냥하기 힘들지만 몹들이 느리기 때문에 요정들이 사냥하기엔 딱 적당한 사냥터 같았습니다.
요정들 2~3명이서 몰려다니면서 사냥을 하거나 공터에 자리를 잡고 몹을 몰아와서 잡으면 금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후원 목록 업데이트
어제는 후원 목록이 업데이트 되면서 진실의 방을 찾는 유저들이 많았습니다.
그동안 서버에는 10검이 있긴 했지만 하나는 사냥용 10레이였고 다른 하나는 보스몹 전용 10다마였기 때문에 대인전에서 딱히 두각을 나타내는 캐릭터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갑작스럽게 10벡드가 나오는 바람에 10벡드의 주인공인 캐릭터는 싸움시 먼저 날려보내야하는 목록 1순위가 되었고 그로 인해서 주목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10벡드를 맞아 본 사람들은 랜타가 장난 아니라면서 무조건 보이면 점사를 해서 날려야한다고 후기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10검이 랜타가 장난 아니라는 소문이 나오고 바로 후원 목록에서 10검이 업데이트가 된 것인데 저희 혈에서도 10검을 구매하기 위해 진실의 방을 찾아간 유저들이 꽤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였는데 기존에 후원한 아이템을 다시 반납하고 그걸로 10검을 받으려는 과정에서 기록이 누락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한 겁니다.
그것도 여러명이 똑같은 이유로 불만을 터뜨렸고 아마도 운영자의 기록이 누락된 게 아닌가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한 명은 짜증을 내며 그냥 지른다고 로그아웃 해버렸고 나머지 2명의 큰 손들도 더 이상 이 섭에서 후원은 하지 않겠다고 선언을 해버렸습니다.
유저들에게 따로 장비를 구매한 적도 없고 모두 영자에게 후원해서 마련한 아이템들인데 그 기록이 제대로 적혀있지 않아서 이번 후원하는 과정에서 계속 문제가 되었던 것입니다.
지금까지 게임을 하면서 이런 적은 한 번도 없었기 때문에 영자가 아니라 알바라서 그렇다, 엑셀로 정리해놓은 파일이 손상되었을 것이다 등등 여러가지 썰은 많았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어떤 문제인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업데이트 첫 날이고 사람들이 갑자기 몰리다보니 약간의 혼선이 있었던 것 같은데 부디 잘 해결이 되길 바랍니다.
아무튼 10검이 풀리고 자루당 150콩으로 거래를 시작했으니 못 해도 1500콩 이상은 챙겼을거고 3000콩까지도 챙기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어제 소고기 좀 드셨는지 모르겠지만 후원 목록이 더 다양해진만큼 서버 운영에도 누락이나 각종 트러블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