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정자 보관은 보통 3년정도이고 억지로 늘리면 5년입니다.
가장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기간이 3년이니 조금이라도 젊을때 건강한 유전자를 남기기 위해서 냉동을 선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정자는 영하 196도에 얼려서 보관하며 남성 스스로 채취한 정액에 동결보호제를 넣어서 액화 질소 탱크에 냉동 보관을 하는 방식입니다.
남성 암 환자의 경우는 항암 치료를 받게되면 고환의 생식 기능이 떨어질 수 있고 치료가 끝난 뒤 기능이 회복될 수 있지만 회복이 더딘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암, 방사선 요법을 앞두고 냉동정자 상태로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분간 결혼계획은 없지만 노화가 걱정되는 분들도 보존을 위해 냉동보관을 합니다.
시험관 시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에도 할 때가 있고 남편이 장기간 떨어져 있어야 하는 경우에도 합니다.
난자를 냉동하는 것은 배란 유도를 위해 호르몬 주사를 맞아야 하고 불편하지만 정자 냉동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냉동정자 3년 보관시 비용은 30~60만원 선입니다.
남성의 건강상태에 따라 정자도 달라지기 때문에 냉동을 하기 전 1~2주일이라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운동도 하며 최상의 몸상태를 유지한 후 냉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일주일간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정자의 질이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비만도 역시나 임신에는 좋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운동을 열심히 해놓고 그 이후 바로 냉동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살을 확 빼고 운동도 하고서 채취를 하면 그만큼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중인 분들이라면 꾸준한 운동을 먼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뜨거운 물 샤워시 생식능력 감소
남성은 여성에 비해 비교적 늦은 나이까지도 임신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산부인과 의사들도 그렇게 말을 하는데 할아버지가 되어도 임신이 가능하다는 말은 우스갯소리가 아닙니다.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굳이 냉동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임신은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여름에도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 남성분들은 뜨거운 물로 장시간 샤워를 하게되면 생식 능력이 감소될 수도 있습니다.
정자는 서늘한 환경에서 가장 잘 발달하기 때문입니다.
한 번 샤워를 하러 들어가면 1시간이 넘게 화장실에서 나오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 뜨거운 물로 30분 이상 샤워를 하게되면 남성의 생식 능력은 감소하게 됩니다.
고환의 온도 상승은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 될 수 있으면 미지근한 물이나 찬 물로 샤워를 하는 게 좋습니다.
예전에도 생식 능력의 향상을 위해 매일 찬 물로 씻는다는 분들이 있었는데 고환은 차갑게 유지해야 건강하다는 게 확실히 맞는 말이긴 한가 봅니다.
살이 찌면 건강에도 좋지 않지만 임신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니 꾸준한 운동은 필수이며 과도한 음주나 흡연도 피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